본문 바로가기

2018 하노이

하노이 1일차 - 05. 항가이 거리에서 라탄백, 라탄제품 쇼핑하기

반응형

 

하노이 가족여행 1일차 - 05. 항가이Hang Gai 거리 아이쇼핑, 라탄백, 라탄제품 쇼핑하기!

 

 

이전 편은 여기 -> 하노이 1일차 - 04. 동쑤언 시장에서 농 사고 하이랜드 커피

 

하노이 1일차 - 04. 동쑤언 시장에서 농 사고 하이랜드 커피

하노이 가족여행 1일차 - 04. 동쑤언 시장Cho Dong Xuan, 하이랜드 커피HIGHLANDS COFFEE 이전 편은 여기 -> 하노이 1일차 - 03. 첫 끼는 근사하게, 에센스 레스토랑\ 하노이 1일차 - 03. 첫 끼는 근사하게, 에센

chordq0539.tistory.com

 

 

하이랜드 커피에서 서쪽으로는 기념품 가게가 몰려있는 항가이Hang Gai 거리다. 마치 서울의 인사동처럼 관광객들 대상으로 하는 여러 상점이 쭉 들어 서 있다. 이 거리에서 주로 쇼핑하는 라탄백 / 등산복 / 기념품을 구매하는 데, 우리는 당장은 쇼핑하지 않고 여길 지나쳐서 Ms Cloud 여행사로 향하기로 했다.

 

시작은 그랬다.

 

 

하노이 거리를 걷다보면 이렇게 자유분방하게 자란 크고 오래된 나무를 쉽게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가로수와는 확연히 다른 이런 나무들이 관광객의 마음을 자극하는 한 요소인 것 같다.

 

쇼핑의 시작은 가볍게 등산복으로. 

 

베트남에는 각종 글로벌 의류 회사의 공장들이 많이 세워져 있고, 그 공장들에서 B급 물건이 매물로 나오는 것이 많다고. 물론 대부분은 짭이지만. 그래서인지 하노이 시내에는 ‘Made In Vietnam’이라는 간판을 단, 등산복 가게들이 즐비해있다. 아빠가 등산을 좋아하셔서 괜찮은 물건이 있으면 사려고 미리 가격대 조사까지 해 왔는데, 우리 아빠는 짭은 싫으시다고(…) 사레와 매장 가서 사신단다. 대신 동생이 바람막이랑 운동화 타령을 해서 괜찮은 거 있으면 골라보라고 했다. 판을 깔아주니 못 고르고 이 가게 저 가게 들락날락 하면서 견적만 몇 번 내고는 말았다.

 

대나무 계열 재질이 예쁘다고 생각 해 본 적은 딱히 없었던 것 같은데, 하노이 오기 전 여러 여행 후기를 보면서부터 쇼핑리스트 제일 꼭대기를 차지한 라탄백. 동남아 분위기와 찰떡같이 어울리는 데다가, 한국에서는 최소 5만원, 못해도 6-7만원 하는 기본 라탄백이 이삼만원대라니. 이건 꼭 사야 해 모드에 들어갔다. 돈 벌어 뭐하나 이런 데 쓰는 거지. 친구들 여행 선물로도 라탄백을 사다 주기로 해서, 미리 가격을 확인해 둘 겸 가게에 들어갔다. 시내 구석구석에도 라탄백 가게가 있긴 한데 주로 항가이 거리에 유명한 라탄백 가게들이 있다.(+ Hang Chieu 거리에도 라탄백이 많음)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라탄 가게로는 티엔닷 핸디크래프트와 베트남 핸디크래프트 이 두 곳이 꼽힌다. 먼저 방문한 가게는 티엔닷 핸디크래프트.

 

 

Tien Dat Handicraft

Address : 94 Hàng Gai, Hoàn Kiếm, Hà Nội 

Tel : +84 043 8285 7235

Email : mnga2008@gmail.com

Google maps : https://g.co/kgs/4vjhoU

 

Tien dat handicraft - Google 검색

 

www.google.com

 

간판 사진을 찍어달랬더니 그냥 건물들을 메인으로 찍으면 어쩌라는건지 왼쪽 구석에 잘린 희미한 갈색 간판집이다(Sapa 간판 옆). 별도의 Opening Hour는 모르겠지만 아침 8시에 갔을 때 안 열었고 저녁 10시쯤에는 이미 닫았으니 그 사이 언젠가 여닫는 것 같다.

 

 

내부는 굉장히 작다. 정면 쇼윈도에 보이는 딱 그만큼에, 사진에 있는 진열대와 사방 벽을 둘러싼 진열대가 끝. 그래도 있을 물건은 다 있다. 민무늬 라탄백은 물론이고, 가운데 무늬가 있는 것, 작은 도자기가 박힌 것, 사각, 도시락 통 모양 등등. 라탄백 뿐만 아니라 라탄으로 만든 소품들도 많았다. 엄마는 라탄으로 만든 타원형 플레이트와 사이즈가 여러가지인 바구니를 마음에 들어하셨다. 물론 라탄 말고 왕골로 만든 가방들도 여러 종류가 있음.

 

일단 당장 살 것은 아니고 시장조사 차 온 것이니까 깎지는 않고 가격만 물어봤다. 라탄백에도 종류가 많아서, 스몰 / 미디엄 / 라지 별로 사이즈가 다르고, 줄이 진짜 소가죽인지 / 가짜 가죽인지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졌다. 민무늬 라탄백 중에서도 모서리까지 동글동글한 것도 있고 원형이지만 모서리는 살짝 각진 것도 있다. 가방 여밈이 똑딱이인지, 매듭형인지도 다르고, 라탄 소재마다 색과 질감이 전부 달라서 살때는 마음에 드는 게 나올 때까지 다 꺼내서 만져보고 돌려보고 열어보고 해야 한다.

 

직원이 두 분인데, 두 분 다 영어는 그닥 못하고, 가격을 깎아주는 건 주인으로 보이는 분만 하는 것 같았다. 다른 직원에게 딜 걸어봤자 소용 없음. 내가 물어봤을 때 티엔닷 핸디크래프트 라탄백의 흥정 전 가격은 대충 이렇다(2018년 12월 기준).

 

 

민무늬 원형 라탄백

S 240,000동 / M 260,000동 / L 280,000동

무늬 있는 원형 라탄백

S 260,000동 / M 300,000동 / L 320,000동

민무늬 사각 라탄백

S 250,000동 / M 280,000동

라탄 접시

S 160,000동 / M 180,000동 / L 200,000동 

S/M/L 한번에 구매 시 440,000동(깎은 가격)

타원형 라탄 매트

L 300,000동

 

사진의 맨 위가 스몰, 두번째가 미디엄 사이즈였던 것 같다. 세 번째도 스몰, 네번째 사각은 미디엄 사이즈.

 

 

원형 라탄백 기준으로 스몰은 딱 핸드폰과 립밤, 카드지갑 정도 들어가고, 미디엄은 되야 파우치 하나 정도 넣을 수 있다. 나처럼 도라에몽이라면 필히 라지를 사야 할 듯. 원형 라탄백은 수납을 위한 것이 아니라 패션용이다. 여행 사진용. 사진에 있는 무늬 라탄백은 미디엄 사이즈, 매듭 여밈이다.  뒤에 희미하게 라탄 바구니가 보인다.

 

여기 티엔닷 핸디크래프트는 똑딱이형보다는 매듭형이 많고, 무늬 라탄백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나는 셋째 날 다시 와서 사각형 라탄백 미디엄 사이즈를 구매. 처음에는 280,000동 부르는데 진짜 깎고 깎아서 250,000동에 했다.

 

Vietnam Handicraft

Address : 51 Hàng Gai,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Opening Hour : 8:30 – 22:00 

Tel : +84 944 021 022

Email : vhexport@gmail.com

Web site : http://www.huyhandicraft.com

Google maps : https://maps.app.goo.gl/VnPm8

 

핸디크래프트 · 51 P. Hàng Gai,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생활용품점

www.google.com

 

티엔닷 핸디크래프트에서 길을 건너 조금 걸어가면  베트남 핸디크래프트. 그냥 핸디크래프트라고 많이 한다. 사람이 많았어서 사진은 없다.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곳이라서 그런지 한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직원도 영어가 비교적 능숙한 편이다. 티엔닷과 비교해서 매장 크기가가 2배는 되는 것 같고, 라탄백 컨디션이 조금 더 나은 편이지만 라탄백보다는 왕골제품이 더 많다. 라탄백과 왕골백 이외 다른 잡다한 기념품(코코넛그릇, 자개인형, 부엉이 가방, 뜨개줄자, 도자기 티코스터 같은)을 함께 취급한다. 부엉이 가방 진짜 많긴 한데, 한국에서도 싸다(남대문가면 큰거 한개 5천원).

 

가격을 물으면 계산기에 숫자를 쳐서 보여주면서, 원래 이 가격인데 내가 이만큼 깎아서 이 가격에 줄게 라고 처음부터 딜을 건다. 그 가격에서 더 깎아주지는 않는 것 같고, 한번에 다양한 상품을 많이 사면 다른 상품을 끼워서 주는 것 같다. 여기서 기념품을 한번에 해결할 분이라면 쇼핑하기 좋겠지만, 특별히 싸고 좋다는 느낌은 아니었다. 깔끔한 매장이 장점

 

하지만 라탄백 구매가 목적이 아니고,  깔끔한 매장에서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기념품을 구매하는 게 목적이라면, 핸디크래프트 류 가게 보다는 아예 기념품샵에 가는 게 낫다. 베트남 핸디크래프트에서 호안끼엠 호수쪽으로 몇 가게 지나면  큰 기념품샵이 있는데, 규모도 규모지만 세련된 인테리어에 품목별로 섹션을 나눠서 디피해 놓아서 빠른 시간 안에 여러 종류의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다. 주로 많이 사는 코스터나 코코넛 그릇, 자개 붙은 조각상은 물론이고, 노니도 환 / 엑기스 / 가루 등등 종류별로, 넵머이나 와인, 초콜렛 등 베트남에서 사갈만한 것들은 모두 구비되어있다. 가격은 마트보다는 아무래도 비싼 편이지만, 패키지 관광 중 자유시간에 들린다던가 하는 분들에게는 이쪽이 더 효율적인 쇼핑일 것 같다.

 

 

+ 참고

후기를 보니까 민무늬 미디엄 사이즈 30만동 35만동 무늬는 40만동 50만동 등등에 사신 분들이 많던데, 탬버린만한 제일 큰 사이즈, 무늬있는 라탄백이 깎기 전에 30만동~38만동 사이 가격대입니다. 300,000동해도 한화로는 15,000원이지만, 5만 동이면 쌀국수 곱빼기를 먹는 하노이에서는 꽤 차이가 크니, 잘 흥정해보세요.

 

야시장에서도 라탄백을 팝니다. 이 때는 가격을 더 깎을 수 있기는 한데, 가게와 비해서 물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퀄리티가 없는 것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 호수에서 출발해서 얼마 안 가서 있는 라탄백 천막이 가격은 제일 쌌어요. 원형 민무늬 미디엄 사이즈 200,000동, 무늬 라탄백도 미디엄 사이즈 240,000동. 여러 개 사면서 깎으면 더 깎을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값은 깎을 수 있는데 까칠하거나 라탄 재질이 약간 거뭇한 자국이 있는 것들이 있으니 꼭 만져보고 구매하세요.

 

 

 

 

반응형